SMALL

Java를 사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다국어를 지원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경우 Java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가 java.util.ResourceBundle 클래스이다. ResourceBundle 클래스의 기본적인 사용법만 익혀두어도 여러모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니 꼭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가장 간단한 예제를 작성해 보았다. 참, 작성하기 전에 ResourceBundle 파일을 간편하게 편집할 수 있는 이클립스 플러그인 하나만 소개하면...


ResourceBundleEditor Plugin인데,  사용법도 간단하다.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이클립스에 설치하고, 이클립스를 띄우면 아래 그림과 같이 ResourceBundle 파일을 추가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 다음 Next를 누르면 다시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는 한국어와 영어에 대한 ResourceBudle 파일만 작성할 것이므로 그림과 같이 설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과 같이 설정하면 파일이 두개 생기는데 각각 파일명_ko.properties와 파일명_en.properties이다. 이 파일을 열 때 아래 그림과 같이 Open With-> ResourceBunlde Editor로 열면 Resource Bundle을 쉽게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각 언어별 Resource Bundle을 작성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 방법은 

ResourceBundle esources = ResourceBundle.getBundle("Bundle 이름");
resources.getString("해당 저장 Key") 이다.

출처 :http://zenice.tistory.com/19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