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pp Engine 환경설정

zerolism ㅣ 2013. 11. 5. 09:52

SMALL

Google App Engine: http://code.google.com/intl/ko/appengine/docs/java/gettingstarted/

Developer console : http://appspot.com


  1. Start

     

  2. SDK Install
    1. http://code.google.com/intl/ko/appengine/docs/java/gettingstarted/creating.html
    2. 우선 [Help->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합니다.

      그 후 working with 항목에 http://dl.google.com/eclipse/plugin/3.7 을 입력합니다.(이클립스 버전에 따라 3.7 을 변경해서 입력해 준다.)




      SDK와 구글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I accept...을 선택하고 Finish를 선택합니다.



      설치가 진행이 되고 완료가 되면 Restart now를 선택해서 이클립스를 재기동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이제 이클립스에 앱엔진 아이콘이 나타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이 때 Use Google Web Toolkit은 체크를 해제한다. 

  1. 프로젝트 폴더 구조
    1. 구글 앱 엔진은 자바 서블릿 표준을 따르고 있다. 위에서처럼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 구조가 생긴다.
    2. Wizard에서 지정한 프로젝트 명 아래로 WAR(http://java.sun.com/j2ee/tutorial/1_3-fcs/doc/WCC3.html) 표준 레이아웃이 생긴다.
    3. 서블릿 및 다른 java는 src/ 폴더 아래에, 필요한 lib, jsp, html, configuration 파일은 war/ 폴더 아래 만든다.
    4.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면 war/ 폴더 아래 index.html이 만들어진다. 또한 src/폴더 아래 기본 servlet 클래스가 하나 만들어지는데, 프로젝트를 실행한 다음에 브라우저로 http://localhost:8888/에 접속하면 index.html의 내용이 아래처럼 보인다. 이때 Test는 디폴트로 만들어진 서블릿이며, 클릭하면 HelloWorld를 만날 수 있다.
    5. Index.html 실행화면
    6. 디폴트 서블릿 클래스 소스 내용
    7. Web.xml 파일은 war/WEB-INF 아래에 있다.
    8. War/WEB-INF 아래에는 appengine-web.xml 파일이 있는데 이건 구글 앱 엔진에서 앱을 deploy하기 위한 설정 파일이다.

     

  2. 프로젝트 실행하기
    1. 앱 엔진 SDK에는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할 수 있는 웹 서버가 들어있다. 이 서버는 앱 엔진에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datastore나 services)을 그대로 simulation 해주기 때문에 매번 google에 deploy하지 않고도 충분한 테스트를 할 수 있다.
    2. 단 테스트 서버datastore에 저장한 내용이 실제 구글 앱 엔진의 datastore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3. Run 메뉴에서 Debug As à Web Application 으로 수행하면, 로컬 WAS(톰캣을 설치한 경우 톰캣을 이용할 수 있다.)에서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으며, 별도의 재 실행 없이 코드를 수정해가면서 지속적으로 계속 테스트가 가능하다.
    4. 실행 결과는 http://localhost:8888/프로젝트명 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프로젝트 deploy
    1. 프로젝트 deploy는 메뉴 바의 아이콘이나 프로젝트에서 우클릭하면 나오는 아래 메뉴를 이용한다. (google plugin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은 경우에는 메뉴가 3개 정도 나온다). 최신 버전의 경우 한번 google에 로그인하면 다시 물어보지 않는데, 예전 google plugin 경우에는 deploy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2. 메뉴를 선택하면 이 창이 뜨는데, 지금은 구글 앱 엔진에서 만들어 놓은 application ID와 연결해 놓지 않았기 때문에 에러 메시지가 뜬다.
    3. 아래쪽에 있는 App Engine project Setting을 클릭해서 Application ID에 deploy 대상이 되는 application ID를 넣는다. My Application을 클릭하면 구글 앤 엔진 웹 사이트로 연결되며, 로그인을 한 상태라면 My Applications에 만들어 놓은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보일 것이다. 만일 아직 만들지 않았다면 Create Application 메뉴를 클릭하고 하나 만든다.

    4. appspot.com 을 입력하고 구글 로그인을 하면 본인의 App 설정을 할 수 있다.
    5. 구글앱엔진 사이트에서 create application 하기. 아래 그림을 참조로 Application을 하나 만들고, deploy시 나타나는 창에 ID를 입력하고 deploy하면 자신이 만든 앱 주소, http://appid.appspot.com 에 만든 내용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http://ralf79.tistory.com/128, http://happywalker.tistory.com/36, http://code.google.com/intl/ko/appengine/docs/java/gettingstarted/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