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우분투를 설치하는데 있어 가장 삽질? 을 많이 한 부분이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였던 것 같다.
인터넷에 보면 수많은 솔루션이 있고 업데이트 매니져나 시냅틱 관리자에서 설치하는 메뉴얼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 무조건 NVIDIA 사이트에 가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 설치하는 것이 최고라는 결론을 내렸다.

1. 먼저 NVIDIA 사이트로 가서 최신 버전의 .run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받는다.

2. NVIDIA 드라이버를 설치하려면 Xwindow 를 종료하고 콘솔 모드에서 실행해야 한다. 섣부르게 Xwindow 화면에서 터미널을 띄워 실행하려 하였다면 파란 화면의 메시지박스에
ERROR: You appear to be running an X server; please exit X before installing.
라는 메시지가 뜰것이다.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 설치는 X 윈도우를 닫고 text 모드에서 해주어야 한다. 

3. 먼저 로그아웃을 하고 ALT +CTRL +F1 을 눌러 콘솔창으로 나간다. 이때에서 Xwindows는 종료된 것이 아니므로 종료를 해주어야 한다. 
sudo /etc/init.d/gdm stop 를 눌러 Xwindows 를 종료한다.

4. 이제 콘솔창에서 NVIDIA 드라이버가 있는 곳으로 가서 sudo ./파일명 으로 실행하여 설치하고 재부팅 한다. 
 
LIST